최근 샤인머스캣이 국내 포도 시장을 장악하면서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는 포도=초록색이라는 새로운 공식이 자리 잡았습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2020년부터 전체 포도류 매출 비중의 과반을 샤인머스캣이 차지하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꾸준히 7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민 과일로 안착한 이유에는 씨가 없고 껍질이 얇아 섭취에 용이하고 남녀노소 좋아하는 새콤달콤한 맛 때문도 있지만, 최근 2021년부터 다수의 농가가 재배에 뛰어들어 시세가 다소 안정되었고 1만 원대에 1송이를 구매할 수 있으면서 더욱 빠르게 국민 과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국민 과일로 자리 잡은 샤인머스캣의 올해 가격이 심상치 않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을 맞이하기도 전에 샤인머스캣의 출하 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초, 과일 가격 인상으로 인해 박스 단위 과일을 구매하기보단 음료를 선택했던 구매 성향이 여름까지도 이어져 포도 음료 메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양한 프렌차이즈 카페를 중심으로 포도를 활용한 고객 경험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공차의 경우 색다른 포도 품목 중 하나인 블랙 사파이어 포도를 활용하여 치즈 폼과 함께 먹는 음료를 출시하기도 했으며, 싱그러운 청포도 본연의 맛을 살린 레시피와 에이드나 티와 같이 간소화된 청포도 메뉴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는 동향을 보입니다.
지난 7/4~6,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2024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에 흥국에프엔비가 참여했습니다. 고퀄리티 과일 농축액과 베이스를 활용한 칵테일 음료 시음을 비롯해 월드클래스 챔피언 등 유명 바텐더의 바텐딩 시연, 특히 알코올 없이도 하이볼을 즐길 수 있는 신제품 '오늘의일상 하이볼향시럽 제로'와 무알코올 로제 와인 '저스트비'까지. 박람회 기간 내내 많은 방문객의 인기를 끌며 성황리에 종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