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풍미와 넘치는 수분감의 멜론은 매년 여름이 되면 검색량이 증가하는 여름철 인기 과일입니다. 흥국 에프엔비의 이 달의 PICK 멜론으로 올여름 트렌드를 미리 확인하세요!
①리얼트렌드픽 아이템 동향
선물로 주고받는 프리미엄 과일에서 1인 가구용 소형 과일로 보편화
배, 사과 소비의 권태를 느낀 소비자들은 선물용으로 멜론을 구매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이로 인해 2020년 초반까지 멜론 재배 면적은 일부 증가하였지만, 샤인 머스캣의 보편화로 그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와 같은 트렌드에 따라 멜론은 이전 선물용 2kg 이상의 대형과에서 점차 소형화되어 현재 800g 수준의 소형 과로 재배되어 1인 가구 주거형태에 더욱 적합한 형태로 변화되었습니다.
<참고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자료>
Dirty Soda 의 원조 멜론 크림소다
최근 북미 지역을 시작으로 "Dirty Soda"라는 키워드와 해시태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에이드 타입의 스파클링 음료에 크림을 추가하여 크림이 퍼져 나가는 모습을 보며 Dirity Soda라고 부르는데요. 이 와 같은 음료의 블러링(Blurring) 모습은 일본에서 유행하여 최근까지도 종종 국내 시즌 음료로 소개되는 "멜론 소다"와 매우 흡사합니다. 멜론 시럽이 들어간 에이드 타입의 음료에 아이스크림 또는 크림을 추가해서 제공되는 "멜론 소다"는 일본에서는 상당히 보편적인 음료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까지도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시즌 음료로 출시되었습니다.
아이스크림으로 너무나 익숙하여 그 맛이 더욱 친숙한 멜론은 의외로 카페에서 메뉴로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국내 식품으로 "멜론 베이스"를 검색 결과(흥국外) 10개 내의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수박과 비교하였을 때 약 3배 이상의 제품수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하게 활용되는 다른 과일류와 달리 대부분 블렌디드 타입으로 프랜차이즈 시즌 메뉴로 종종 소개되고 있습니다. (아래 참고)
위와 같이 단일 메뉴로 자주 출시되는 경향은 시판 중인 원료에서 기인했을 수 있는데요. 카페 원료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대부분 향시럽 위주이거나 향이 첨가된 파우더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멜론은 박과의 식물로 미생물 제어가 까다로운 품목이고 고온으로 살균 시 조직감이 사라져 과육감을 느낄 수 없다는 점이 멜론 취급의 한계였습니다. 흥국 에프엔비는 이러한 멜론의 특성에 따라 비가열 초고압 살균 공법(HPP)으로 열을 가하지 않고 미생물을 제어해 멜론 고유의 달콤함과 풍미는 그대로 느낄 수 있고 동시에 다양한 음료로 적합한 과육까지 그대로 담아 리얼후르츠 멜론 L 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신제품은 출시 직후 열린 2024 커피엑스포 현장에서 많은 점주 여러분과 업계 관계자들에게 주목받았으며 이 후 프랜차이즈 시즌 제품 및 쇼핑몰 입점 품목으로 적극 검토 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멜론 고유의 풍미로 다양한 쓰임새를 자랑하는 과육 타입의 액상 베이스
리얼후르츠 멜론L 을 활용한 5월의 리얼트렌드픽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②리얼트렌드픽 레시피 소개
달콤한 멜론과 말차의쌉싸름하고 깊은 향미, 부드러운 우유 폼의 조화가 어우러진 멜론말차라떼